연예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연예
‘슬기로운 의사생활’, ‘화양연화’ 동물원부터 듀스까지...90년대 청춘들의 추억 소환!
세련된 ‘뉴트로’ 감성 분위기에 몰입도 200%
기사입력: 2020/05/01 [17:50]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 사진 제공 :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 tvN ‘화양연화 – 삶이 꽃이 되는 순간’     © 조은설 기자


(스타저널=조은설 기자) tvN 드라마 '화양연화 삶이 꽃이 되는 순간''슬기로운 의사생활'에 삽입된 노래들이 추억을 불러일으키며 감성적인 요소로 제몫을 하고 있다.

 

tvN 2020 목요스페셜 슬기로운 의사생활tvN 토일드라마 화양연화 삶이 꽃이 되는 순간’(이하 화양연화’)1990년대의 대학 시절을 배경으로 전개를 이어가고 있다. 시대적 설정에 맞춰 당시 인기를 끌었던 노래들이 배경음악으로 등장, 그 시절 청춘을 보낸 이들에겐 향수를, 요즘 젊은 세대들에게 90년대의 색다른 감성을 전하며 안방극장을 사로잡고 있다.

 

# 1990년대 추억 소환 몰입도 UP

슬기로운 의사생활1990년대 말 대학 생활을 한 의사 5인방 이익준(조정석 분), 안정원(유연석 분), 김준완(정경호 분), 양석형(김대명 분),채송화(전미도 분)의 서사를 그려내고 있다. 대학 생활의 추억을 담은 밴드 활동을 이어가며, 매주 새롭게 옛 음악을 선보이고 있다. 첫 화에서는 오랜 세월이 지나 재결합하게 된 이들이 1997년 발매된 부활의 ‘Lonely night’를 연주하는 장면과, 99학번 신입생 환영회 당시가 오버랩 되어 세월을 관통했다.

 

그런가 하면 tvN 토일드라마 화양연화는 현실 앞에 많은 것이 변해버린 현재와 1990년대 대학교 새내기 시절, 젊은 날의 풋풋하고 설렘 가득한 첫사랑의 아름다웠던 추억을 동시에 그려내고 있다. 첫 회에 등장한 1990년대 신촌 길거리에서는 듀스의 나를 돌아봐’(1993)가 삽입, 당시의 활기찬 에너지를 그려내며 그 시절의 추억을 공유한 세대의 몰입도를 드높였다. 노래 한 곡이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시대와 배경, 캐릭터에 감정이입하게 만든 것. 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이 흘러도 세련된 느낌이 살아있는 뉴트로 감성은 젊은 취향까지 저격하기에 충분했다.

 

# 짙은 농도의 감성... 애틋함의 깊이 배가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감성 충만한 옛 음악으로 가슴 설레는 분위기를 자아냈다. 이익순(곽선영 분)을 향한 김준완의 첫 고백 씬에서는 이정열의 그대 고운 내 사랑’(1999)이 리메이크 버전으로 흘러나왔고, 둘의 첫 키스 장면에는 조정석의 목소리로 그려낸 모노의 넌 언제나’(1993)가 더해지며 감성을 배가시켰다. 90년대 특유의 활기차면서도 애틋한 사랑가는 가슴 뛰는 러브스토리에 더욱 감정이입하게 만들었다.

 

화양연화는 첫사랑의 추억을 뒤로한 채 오랜 시간이 흐른 뒤 운명적으로 재회한 한재현(유지태 분), 윤지수(이보영 분)의 감정 변화를 그려내고 있다. 지난주 일요일(26) 방송된 2부에서는 여전히 서로를 떠올리고 있는 이들의 모습 뒤로, 빛과 소금의 내 곁에서 떠나가지 말아요’(1991)가 흘러나왔다. 감성이 듬뿍 담긴 애절한 보이스에 나약한 내가 뭘 할 수 있을까라는 진솔한 가사가 더해지며, 현실 앞에 이미 너무나도 많은 것이 변해버린 두 남녀의 안타까움과 애틋함의 깊이를 더했다.

 

이외에도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베이시스의 좋은 사람 있으면 소개시켜줘’(1996), 동물원의 시청 앞 지하철 역에서’(1990)의 리메이크 버전으로 과거와 현재의 분위기를 적절히 섞어 색다른 감성을 전하고 있다. ‘화양연화는 학생 운동에 청춘을 바친 한재현의 과거와, 부당 해고 시위에 나선 윤지수의 현재가 맞물리며 시대를 대표하는 민중가요가 등장해 몰입도를 끌어올렸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OST로 시청자들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는 tvN 2020 목요스페셜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매주 목요일 밤 9시에, tvN 토일드라마 화양연화는 매주 토,일 밤 9시에 만나볼 수 있다.

 

조은설 기자 조은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스타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타화보
김요한, 우월한 교복핏+청량미소 순정만화 비주얼 과시!
메인사진
(스타저널=조은설 기자) 가수 겸 배우 김요한이 최근 신규 모델로 광고촬영 ... / 조은설 기자
엔플라잉, 보헤미안 매력 담긴 화보 공개
메인사진
밴드 엔플라잉이 보헤미안 스타일의 매력이 담긴 화보를 공개했다. 엔플라잉 ... / 정다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