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류문화원 특별초대전. 이명호 작가, 초대작가로 선정

정다운 기자 | 기사입력 2021/05/26 [14:52]

2021 한류문화원 특별초대전. 이명호 작가, 초대작가로 선정

정다운 기자 | 입력 : 2021/05/26 [14:52]

 

(스타저널=정다운 기자)한류문화원과 (사)한국언론사협회, K스타저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1회 2021 한류문화원 특별초대전에 이명호 작가를 초대작가로 선정하였다.

 

▲ 이명호 작가    

이명호 작가는 국립 경상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동국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프랑스 ECOLE DES HAUTES ETUDIES POLITIQUES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대구대학교, 경성대학교, 울산대학교, 서라벌대학교, 울산과학대학교에서 강사를 역임하였다. 울산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교수 및 수원여자대학교 교수를 역임하였다.

 

부산비엔날레 진행위원, 한·터키 현대미술교류전 운영위원, 한·중·일 국제미술교류전 운영위원을 역임하였다.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및 한국미술대상전 추천작가이다. 포인트현대미술회 회원 및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혁동인회 및 한국현대미술전업작가협회 회원이다.


개인전 21회(프랑스 루브르박물관, 러시아 SAKHALIN ART MUSEUM 기획초대전 외 중국, 한국 등)하였다. 아트페어 취리히(스위스), SALON ART SHOPPING(프랑스) 외 국제아트페어에 다수 참여하였다. 이탈리아 대한민국 우수작가에 초대되었고, 타이완 초청 아시아스팩트럼 미술제, 동아시아 문화도시 선정기념 한국현대미술작가 초대전, 터키초대 교류전, 후쿠오카 한국현대미술전, 대한민국 남부 국제현대미술제, 동서미술의 현재전, 대구아트페어 중견작가 초대 특별전, 부산비엔날레, 한·중 우수작가전, 한·중·일 국제미술교류전, 한·베트남 교류전 외 국제교류전에 다수 참여하였다. 부산비엔날레, 살롱앙데팡당 한국전, 김해비엔날레 외 다수의 초대전에 참여하였다.


한민국미술대전에서 최우수상 및 평론가상을 수상하였으며, 한국미술대상전에서 대상 및 은상을 수상하였다. 전국대학미술전람회에서 특선을 수상하였고 육군진중창작품공모전 및 매일미술대전에서 수상하였다. 


러시아 SAKHALIN ART MUSEUM, 중국 樞璇之術空間 ART STUDIO, 공군기동정찰사령부, 육군본부 등에 작품이 소장되었다.

 

이번 제1회 2021 한류문화원 특별초대전에는 [부부]라는 작품을 출품하였다.

 

▲작품- [부부]    

 

이 [부부]라는 작품은 현대사회는 수많은 만남과 교류들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역동적 교류의 기회들이 넘쳐남에 따라 복잡한 알고리즘이 형성되었다. 어떻게 보면 즐겁고 유쾌한 일들이 많이 생길 것 같지만 역설적이게도 그런 기회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협화음들이 도처에서 발생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이러한 유기적 상황전개에서 많은 이들은 절망 또는 환멸적으로 스스로를 몰아가는 일들이 자주 목격된다. 따라서 격조 있고 진실한 삶에 대한 열망이 고조되어야함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우리 스스로 그러한 실마리를 찾아야한다. 스스로 위로하고 희망을 나누며 휴머니즘의 본성을 찾아야한다. “부부”는 그러한 단초를 찾기에 잘 부합하는 명제라고 생각하였다. 서로 위로하고 보듬어 주며 진솔함을 찾아낼 수 있는 영역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조형화한 것이라고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