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 그가 남긴 뼈있는 한마디는?

신선옥 기자 | 기사입력 2016/11/23 [22:47]

강원국, 그가 남긴 뼈있는 한마디는?

신선옥 기자 | 입력 : 2016/11/23 [22:47]
▲ 강원국 전 청와대 연설비서관이 '말하는대로'에 출연했다.     © 신선옥 기자


[K-
스타저널 신선옥 기자] 전 청와대 연설비서관이자 베스트셀러 대통령의 글쓰기저자인 강원국이 JTBC <말하는대로>에 출연해 리더의 조건에 대해 설명했다.

 

강원국은 23일 오후 방송된 <말하는대로>에서 버스킹의 첫 번째 주자로 나서 발표하는게 무서워 항상 서기를 했었다. 그래서 글을 쓰게 된 것이라며 입을 열었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 연설비서관으로 재직할 당시 말하기의 두려움을 깰 수 있었던 계기를 설명하며 읽기와 듣기는 남의 생각이다. 여기서 더 앞서가려면 내 생각이 있어야 한다. 내 생각은 말하기쓰기를 통해 생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원국은 항상 선생님은 합죽이가 됩시다’ ‘밥 먹을 때 말하면 복이 달아난다고 한다. 침묵이 금, 말 많으면 공산당, 말 못하는 사회 속 학교를 다니고 직장생활을 한다의 중요성을 외면하는 현실을 꼬집었다.

 

또한, 강원국은 현 시국을 빗대어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하지 못하는 리더, 의문을 가지고 질문하지 않는 참모들의 합작품이라며 결국 말하기, 쓰기의 문제라고 뼈 있는 발언을 해 지나가던 시민들의 발길까지 잡았다. 그리고는 이 정도 얘기했으면 틀림없이 질문이 나올거라고 본다고 재치있게 마무리를 하며 시민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K-스타저널 신선옥 기자> 보도자료 및 취재요청 starjn_press@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스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