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유일한 전통인형극, 신나는 예술여행 ‘날아라 이시미’

조은정 기자 | 기사입력 2018/11/12 [13:52]

우리나라의 유일한 전통인형극, 신나는 예술여행 ‘날아라 이시미’

조은정 기자 | 입력 : 2018/11/12 [13:52]
▲ 사진제공=극단 사니너머     © 조은정 기자


(
스타저널=조은정 기자) '극단 사니너머''날아라 이시미'가 문예진흥기금 사업인 '신나는 예술여행'의 순회공연으로 선정되어 오는 1120() 오후 130분 담양남초등학교, 1121() 오전 11시 서산 가사초등학교 에서 공연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신나는 예술여행>은 문화 기반이 부족한 곳에 문화예술 공연을 제공하는 우리나라 대표 문화 복지 프로그램으로 더 많은 국민이 더 많은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다.

 

<날아라 이시미>는 중요무형문화재 3호로 지정된 한국 유일한 전통인형극인 <꼭두각시놀음> 중 한 대목인 이시미 거리를 독립적으로 확대, 재창작하여 마당극으로 새롭게 재조명한 작품이다.

 

본 공연은 꼭두각시놀음이 가지는 옴니버스 형식의 이야기 구조에서 벗어나 이무기 설화를 차용해 용강 이시미의 성격과 개성을 부각시켜 창작한 극으로 꼭두각시놀음의 인형들과 광대들의 몸짓과 표정, 재담, 춤 등을 보다 확대하여 마당극 형식으로 펼쳐낸 낸 작품이다.

 

인형 막 안에서만 이뤄지던 기존의 인형연행 방식을 탈피해 인형연행자들이 인형막 밖에서 광대가 되어 직접 연희 판을 펼치고 큰 이시미 인형이 등장해 관객들 사이에서 춤을 추는 등, 보다 확장된 구조 속에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창작극 <이시미>는 한국 전통의 연희적 요소와 그 놀이성을 현대적이고 대중적으로 재창작한 작품으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에서나 관객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마당극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타저널 조은정 기자] 보도자료 및 취재요청 star-press@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공연 많이 본 기사